구글의 새로운 Pan-CJK (汎韓中日) 글꼴을 소개합니다
2014년 7월 16일 수요일
작성자: Xiangye Xiao, Stuart Gill, and Jungshik Shin, Font and Text Team, Internationalization Engineering. Suzy Kim, Community Specialist.
중국어, 일본어, 한국어 (CJK) 사용자들은 전세계 인구의 1/4입니다.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모든 정보를 체계화하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-언어, 사용 장치 및 환경이나 다른 조건에 관계 없이-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. 그 미션의 일환으로 구글은 어도비(Adobe)와 협력하여 한중일 언어를 동시에 지원하는 Pan-CJK(汎韓中日)고품질 무료 글꼴을 만들었습니다. 바로 Noto Sans CJK입니다. 이 글꼴은 여러 OS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더 풍부하고 아름다운 텍스트를 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.
Noto Sans CJK는 한국어, 중국어 간체, 중국어 번체, 일본어를 하나의 글꼴에서 모두 지원하는 한편으로 각 언어 특유의 미적 요구 사항 (예를 들어, 조금씩 다른 한자 모양)을 잘 살려서 수용했습니다. 또한, 전통과 현대적 디자인 사이에 균형을 취한 산세리프(sans serif)체로서 유저 인터페이스(UI), 디지털 콘텐츠, 랩탑, 모바일 디바이스, 전자책 등 다양한 곳에서 쓸 수 있는 다목적 글꼴입니다. 또다른 특징은 무료 글꼴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은 7 단계 웨이트(font-weight)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. 아래 이미지 왼쪽부터 차례대로 Thin, LIght, DemiLight, Regular, Medium, Bold, Black입니다.
구글은 이 글꼴을 Noto 글꼴 패밀리의 일부로 'Noto Sans CJK'란 이름으로 배포합니다. 어도비는 본 글꼴 패밀리 (Source Sans family)의 일부로 본고딕(Source Han Sans)이란 이름으로 배포합니다. 글꼴 디자인의 저작권은 어도비에 있으며 누구나 제한 없이 쓸 수 있도록 아파치 2.0 라이선스를 적용했습니다.
구글과 어도비는 이 프로젝트에 다음을 각각 기여했습니다.
구글
- 전반적 방향 설정
- 글꼴 사양 및 요건 지정
- 언어별 지역별 테스팅 리소스 제공
- 모든 비용 부담
어도비
-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온 잘 알려진 글꼴 디자인 전문성
- 일본 가나 디자인
- 유니코드 CJK Ideograph(한자) 디자인 원형 제공
- 프로젝트 조율 및 한중일 글꼴 전문 업체 협력
- 글꼴 파일 생성 및 테스트 자동화
어도비 타입킷 블로그